시력이 좋지 않은 사람들은 안경의 도움을 받고 살아가고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시력교정술을 통해서 답답한 안경을 벗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안전이나 부작용의 우려가 있어 망설이는 분들도 많이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각 시력교정술에 종류와 장단점에 대해서 간단하게 비교정리 해보겠습니다.
라섹
각막 상피를 제거 후 레이저로 시력교정하는 수술로 각막이 얇아 라식수술이 어려운 사람들한테 적절한 수술입니다. 라식에 비해 외부충격에 강하며 빛번짐과 안구건조증이 덜하며 비교적 안정성이 높은 편입니다. 격렬한 운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운동선수한테 적합한 수술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라식수술에 비해 회복시간이 길다며 수술 후 통증이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라식
라식은 각막 상피를 잘라 절편(뚜껑)을 만든 후 각막 안쪽을 깎은 후 다시 절편(뚜껑)을 덮어주는 수술입니다. 수술 후 통증이 적은 편이며 회복속도도 라섹이 비하면 빠릅니다. 하지만 각막의 두께가 충분한 사람만 수술이 가능하며 라섹에 비해 외부충격에 의해 각막절편이 밀릴 수 있기 떄문에 항상 주의해야 하며 격렬한 스포츠를 즐기는 분들한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스마일라식
비교적 최근에 개발된 수술로 라식과 라섹의 장점을 합치고 단점을 보완한 수술이라고 말할 수 있다. 수술 후 통증이 적으며 회복속도가 빠르며 외부충격에 강하고 부작용도 적습니다. 각막 절개양도 2~4 mm 정도로 각막의 손상도 매우 적습니다. 단점으로는 비용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렌즈삽입술
렌즈삽일술은 말 그대로 렌즈를 눈에 삽입하는 수술입니다. 수술이 어려운 초근시 환자와 각막이 매우 얇은 환자도 수술이 가능합니다. 각막손상이 없기 때문에 원추각막 등 부작용우려가 적으며 만약에 문제가 된다면 바로 렌즈를 제거해주면 된다. 회복속도가 사실상 없다고 보며 수술이 끝나면 대부분 당일날 시력 1.0이 가능하다 다만 비용이 매우 비싼 편이며 숙련된 의사와 병원선택이 무엇보다 중요한 수술입니다.
정리
같은 라식, 라섹이라도 환자마다 적합한 수술이 다르며 병원마다 사용하는 기계와 수술방법도 다릅니다. 병원에 방문 후 정밀 건짐을 받은 후 자신이게 맞는수술이 무엇인지 알고 비용과 장단점을 고려해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인적으로 시력교정술은 비용이 비싸더라도 아끼지말고 좋고 안전한 수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물론 무조건 비싼 수술을 할 필요는 없지만 같은 수술방법인데 비용이 평균에 비해 터무니없이 적다면 주의해야 합니다.
시력교정술 후 부작용에 대해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기술이 계속 발전하고 있으며 같은 라식, 라섹이라도 단점을 보완하는 수술방법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따라서 부작용 확률도 감소하고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도 시력교정 후 5년 이상 별다른 부작용 없이 잘 지내고 있습니다. 물론 모두에게 부작용이 일어나지 않는다고 확신하거나 안전한 수술이라고 장담할 수는 없지만 너무 많은 걱정은 안 해도 될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