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기적을 바라고 희망을 꿈꾸며 로또 한 장을 사고 당첨을 기대하는 일주일을 보내곤 합니다. 최근 들어 어려워진 경제, 금리인상 등으로 로또구매자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는데요. 2023년엔 주목할만한 소식이 있습니다.
로또에 당첨되어도 내야하는 세금 때문에 실수령액이 많이 적어지는 안타까운 상황이 있습니다. 하지만 올해부턴 반가운 소식이 있습니다. 바로 당첨금 200만원 이하는 비과세 적용으로 세금을 낼 필요가 없다는 사실입니다.
원래는 당첨금 5만원이하까지 비과세 적용이었는데요 5등과 4등만 비과세대상으로 세금을 내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1등과 2등에 비해 현저하게 떨어지는 3등 당첨금액 (평균 150만 원~200만 원)이 세금까지 내고 실수령액을 받으면 남는 게 별로 없기에 안 그래도 번호 1개 차이로 3등이 되어서 아쉬운데 당첨금마저 적어지며 좌절하는 3등 당첨자들이 많았는데 이번 개정으로 인해 대부분의 3등 당첨자들은 세금 없이 당첨금을 받는 기쁨을 얻게 되었습니다.
추가적으로 기존에 1등부터 3등까지는 은행방문후 주소 주민번호 등 개인정보를 제공한 후 당첨금을 수령하는 복잡한 절차가 있었는데요 안 그래도 3등 당첨자는 실수령금도 적은데 당첨금 받는 과정마저 복잡하여 미수령 당첨금액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하지만 3등 당첨자는 이번에 비과세적용과 함께 당첨금을 수령받는 절차가 줄어 농협방문 후 신분증과 당첨복권만 보여주면 바로 당첨금을 수령할 수 있게 개선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미수령 당첨금액이 많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2023년 로또 당첨금 세금 및 지급장소
200만 원 이하 : 비과세적용
200만원 초과 ~ 3억 이하 : 세금 22%
3억 초과 : 세금 33% (20억 당첨 시 세금제외 약 13억 7천만 원 수령)
1등 : 농협은행 본점 (당첨복권, 신분증)
2등, 3등 농협은행 각 지점 (당첨복권, 신분증)
4등, 5등 일반 판매점 및 농협은행 각 지점 (당첨복권)
모두 로또에 당첨되시기를 기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