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이 갤럭시 S23을 공개했고 2월 7일 0시부터 사전예약이 시작됩니다. 갤럭시 S23 구매를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간단하게 정보를 정리해 드리고 갤럭시 S3울트라와 아이폰 14 프로를 비교해서 무엇을 사야 할지 하는 고민을 조금 줄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디자인 및 색상
갤럭시 S23의 전체적인 디자인은 S22과 크게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다만 S22과 달리 모든 기종에서 카메라 테두리를 감싸던 컨투어컷이 제거되어 물방울형태로 일명 카툭튀가 사라진 모습입니다.
S23과 S23플러스는 아이폰과 비슷해 보인다는 의견도 많이 있습니다. S23울트라는 엣지부분이 조금 개선되었으며 전작보다 그립감이 개선되었다는 평가입니다.
우리나라는 그린색깔이 국방색이라 부르며 조금은 꺼려하는 분위기입니다. 하지만 외국에서는 그린색깔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많다고 합니다.
갤럭시S23 울트라에 한해서 삼성닷컴에서 한정색상을 구매가능합니다. 기본색상인 크림, 라벤더, 그린 팬텀블랙 삼성닷컴에서 구매가능한 라임, 스카이블루, 그린파이트, 레드 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S23과 S23+ 에선 라벤더가 괜찮았고 울트라에선 팬텀블랙과 스카이블루가 괜찮아 보였습니다.
스마트폰의 디자인을 우선시한다면 아이폰이 조금 더 우세하다고 생각합니다. 여전히 젊은 세대에서 아이폰의 디자인이 선호도가 높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자신은 디자인이 우선순위가 아니고 큰 화면이 좋다 하시는 분들은 S23울트라 쪽을 생각해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성능
갤럭시S23 시리즈는 전작 S22 시리즈에 비해 많은 성능향상이 있었습니다. 전작대비 CPU는 34% NPU(AI관련처리)는 49% GPU는 41%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또한 S22와 아이폰 14 시리즈는 급나누기가 심했지만 이번 갤럭시 S23 시리즈는 급나누기를 최소화로 줄인 모습입니다. 특히 아이폰14는 처음으로 칩으로 급나누기 하였습니다 아이폰14 프로와 프로맥스는 A16칩 아이폰14와 아이폰14플러스는 A15칩을 탑재하였습니다.
S23울트라와 S23, S23+를 비교했을떄 카메라와 메모리(울트라 12GB S23/S23+ 8GB) 정도를 제외하면 급 차이가 심한 아이폰 14 시리즈에 비교해 거의 없는 수준이라 볼 수 있습니다.
게임 발열부분에서 도움을 주는 베이퍼 챔버를 전작인 S22는 울트라에만 적용했지만 이번 S23시리즈는 3종 모두 발전된 베이퍼 챔버를 탑재해 주었습니다. 따라서 발열문제를 어느정도 해소시켜주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갤럭시 S23울트라와 아이폰 14 프로 기준으로 성능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아직은 벤치마크 점수에서 S23울트라가 아이폰 14프로보다 뒤처지지만 S23이 전작인 S22과 비교해서 비약적으로 성능향상이 이루어졌으며 특히 GPU부분에서는 오히려 아이폰 14를 앞서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아직 성능적인 부분에서 갤럭시가 아이폰을 완전히 앞서지는 못했지만 전작대비 성능향상은 주목해 볼 만하며 앞으로 2~3년 뒤 어느 정도 발전이 이어질지 기대가 되는 부분입니다. 특히 GPU 부분에서 갤럭시가 아이폰을 앞서자 관련업계에서 이 부분을 주목하는 분위기입니다.
.
아이폰14와 갤럭시S23은 충분히 좋은 프리미엄 스마트폰입니다. 프리미엄 스마트폰 성능을 100% 사용하는 일반인은 많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사용자입장에서 성능차이를 느껴지지 않을거라 생각합니다.
성능부분에서 S23과 아이폰14 모두 대부분의 작업을 원활하게 소화할것으로 생각하며 특별한 이슈가 없다면 큰 불편함없이 사용이 가능할거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성능부분에서 자신이 정말 성능에 예민한 사람이 아니라면 어떤 스마트폰을 선택하셔도 크게 문제없이 사용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카메라
사실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은 모두 발전한 만큼 발전하였고 혁신적인 변화를 기대하기는 힘듭니다. 그래서 이번 S23 언팩에서도 그나마 차이점을 둘 수 있는 카메라 소개에 집중하였습니다.
특히 S23 울트라에서는 2억 화소 카메라를 장착하였고 8K 30 FPS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다고 강조하고 있으며 야간촬영 부분에서 성능이 전작보다 많이 향상되었다고 홍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화소가 높다고 사진의 품질이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닙니다. 카메라의 성능을 위해서는 화소도 중요하지만 이미지센서 등 다른 부분도 중요합니다. 특히 이미지센서의 크기가 중요합니다. 이미지센서의 크기는 낮은데 화소만 지나치게 높으면 오히려 카메라 성능을 떨어뜨립니다. 그래서 이번 갤럭시 S23 울트라가 2억 화소로 나온다고 했을 때 조금 걱정하였습니다.
특히 스마트폰은 디자인을 포기하지 않는 한 이미지센서의 크기는 거의 비슷할 텐데 아이폰은 화소를 유지하며 사진의 품질을 향상하고 있는데 S23은 너무 지나치게 화소에만 집중하는 게 아닌가 싶었습니다.
삼성은 S23울트라에 새로운 이미지센서인 아이소셀 HP2를 장착하며 2억 화소로 상승하는 카메라에 대비하는 모습입니다. 새 이미지센서로 인해 더 많은 빛을 받아 처리하며 어두운 곳에서 더 밝고 선명한 촬영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전보다 더 선명하고 높은 품질의 촬영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하며 이미지 처리속도도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폰 14프로와 비교했을 때 일반적인 상황에서 사진을 찍으면 큰 차이가 안 느껴지며 선호도에 따라 호불호가 갈릴 것이라 생각합니다. 아이폰 14 프로가 조금 더 이쁘게 찍히고 S23울트라는 사실적으로 찍힌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하지만 야간촬영 부분에서 많이 개선되었다고 삼성이 강조한 만큼 S23울트라의 카메라가 아이폰 14 프로 카메라를 앞선 다는 평가가 대부분이며 특히 야간동영상 촬영 부분에서 S23울트라의 성능을 칭찬하는 평가가 많이 있었습니다.
아직 직접 사용하며 비교해보진 못했지만 카메라 부분에서 이번만큼은 조심스럽게 갤럭시 S23울트라가 아이폰 14 프로를 앞서지 않나 생각해 봅니다. 아직까지 스마트폰이 프리미엄급 카메라를 앞서지는 못하지만 그동안 엄청난 발전이 있었으며 조만간 따라잡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편의성 및 가격
S23 모델별 가격은 위와 같습니다. 전작보다 가격은 상승했지만 여전히 아이폰 14보다는 전체적으로 저렴합니다. 특히 사전예약을 하면 215GB에서 512GB로 업그레이드해 주기 때문에 S23구매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사전예약을 꼭 해주셔야겠습니다.
갤럭시 S23은 삼성케어가입 시 사전예약을 하면 무료로 가입이 가능하거나 3천 원, 6천 원 정도로 비용이 거의 들지 않습니다. 하지만 애플케어는 거의 20만 원에 육박하는 금액이 필요하며 액정파손 시 교체비용도 갤럭시 S23에 비해 아이폰 14 가격이 훨씬 높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따라서 가격부분에서는 갤럭시S23 조금 더 저렴하다고 생각합니다.
편의성 부분에서는 굳이 설명을 안 해도 갤럭시 S23이 우세하다고 생각합니다. 애플페이가 곧 한국에서 생긴다고 하지만 당분간은 삼성페이보다 활용성과 사용가능한 범위가 낮을거라 생각합니다.
결론
이번 삼성의 스마트폰 S23은 전작대비 많은 개선이 이루어졌으며 대체적으로 잘 나왔다는 평가가 대부분입니다. 물론 아직 실제로 사용하지 못했고 전작의 GOS 이슈처럼 새로운 문제가 발생하거나 하자가 발견될 수도 있습니다.
아직까지 아이폰 14와 갤럭시 S23 중 고르라면 S23을 선뜻 선택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기존 아이폰이 주던 이미지와 안정성이 높았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아이폰에 비해 한참 떨어진다며 무시당하던 삼성의 스마트폰이 여기까지 발전하였으며 애플의 아이폰과 좋은 경쟁을 해주며 소비자의 선택지를 늘려주었습니다. 위에 정보를 참고하시고 어떤 스마트폰을 살지 좋은 선택을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